정부업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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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부업무평가제도
    1. 정부업무평가 개요
      1. 정부업무평가 체계도
        1. 정부업무평가 기본법
          1. 정부업무평가 일정
            1. 중앙행정기관 평가
              1. 특정평가
                1. 자체평가
                  1. 개별평가
                  2. 지방자치단체 평가
                    1. 합동평가
                      1. 자체평가
                        1. 개별평가
                        2. 공공기관 평가
                          1. 공기업ㆍ준정부기관
                            1. 기금
                              1.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
                                1. 경제·인문사회분야 연구기관
                                  1. 지방공기업
                                2. 성과관리제도
                                  1. 성과관리 개요
                                    1. 성과관리 도입배경
                                      1. 성과관리 추진체계
                                        1. 성과관리 절차
                                          1. 성과관리 전략·시행계획
                                          2. 정책분석
                                            1. 정책분석 개요
                                              1. 정책분석 추진현황
                                              2. 국정과제
                                                1. 국정비전·목표·약속
                                                  1. 120대 국정과제
                                                  2. 정보마당
                                                    1. 특정평가 결과
                                                      1. 연도별 평가지표ㆍ결과
                                                        1. 성과관리ㆍ자체평가
                                                          1. 부처별 보고서
                                                            1. 정부업무평가제안
                                                              1. 나의제안
                                                              2. 자료마당
                                                                1. 평가자료
                                                                  1. 연구자료
                                                                    1. 보도자료
                                                                      1. 정책자료
                                                                      2. 정부업무평가위원회
                                                                        1. 위원장인사말
                                                                          1. 위원회소개
                                                                            1. 위원회구성
                                                                              1. 위원회/평가실 역할
                                                                                1. 정부업무평가실
                                                                                  1. 정부업무평가지원센터

                                                                                  정부업무평가제도

                                                                                  지방공기업

                                                                                  1. 평가 개요

                                                                                    • 지방공기업의 경영평가를 통해 경영혁신을 도모하고 지역발전과 주민서비스 제고에 기여
                                                                                  2. 평가 절차

                                                                                    • 경영평가단 구성(1~2월경) → 기관 경영실적보고서 제출(3월경) → 서류·현장평가(3~5월경) → 이의신청(6~7월경) →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심의 및 결과발표(7~8월경)
                                                                                  3. 평가 대상

                                                                                    • 지방공사·공단, 지방직영기업(상·하수도, 상수도는 격년제)
                                                                                      • (평가제외) : 신설 지방공기업으로 경영실적이 없는 지방공기업, 상·하수도를 제외한 직영기업(공영개발 등) 등
                                                                                  4. 평가 방향

                                                                                    • 사회적 책임 경영은 강화하되, 기업의 비효율성은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성과 공공성의 균형적 평가
                                                                                    • 기관의견 수렴을 통한 평가방식·지표개발, 합동심사 등 수요자 부담 완화
                                                                                    •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 평가단 운영으로 평가의 공정성·객관성·전문성 제고 등
                                                                                  5. 평가 항목

                                                                                    지방공기업 평가 항목 테이플표 입니다. 평가항목(공사·공단 배점 /직영기업 배점), 공사·공단 배점, 직영기업(상·하수도)배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평가항목(공사·공단 배점 /직영기업 배점) 공사·공단 배점 직영기업(상·하수도) 배점
                                                                                    지속가능 경영
                                                                                    (27/25)
                                                                                    리더십 1. 경영층의 리더십/관리자의 리더십 5 4
                                                                                    2. 전략경영 5 5
                                                                                    3. 혁신성과/경영혁신 6 5
                                                                                    경영시스템 1. 조직·인사관리 5 5
                                                                                    2. 재무관리 6 6
                                                                                    경영 성과
                                                                                    (35/50)
                                                                                    주요사업 사업유형 및 기관별 상이 10~15점 26
                                                                                    경영효율성과 12~17점 14
                                                                                    고객만족도 고객만족도 8 10
                                                                                    사회적 가치
                                                                                    (38/25)
                                                                                    일자리확대 일자리 창출 및 일·가정 양립 9 -
                                                                                    사회적책임 1. 소통 및 참여 5 6
                                                                                    2. 윤리경영 5 4
                                                                                    3. 재난·안전관리 10 10
                                                                                    4. 지역상생발전 9 5
                                                                                    합계 100점 100 100
                                                                                  6. 평가 방법

                                                                                    • (평가유형) 사업유형 등 특성을 고려, 8개 유형*으로 구분 평가
                                                                                      ⋆ 도시철도공사, 도시개발공사, 특정공사공단, 관광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시설공단, 하수도, 상수도
                                                                                    • (평가단) 교수, 공인회계사, 연구원 등 외부전문가를 평가반별 구성
                                                                                    • (평가지표) 3개 분야*, 20개 내외 세부지표(정성 45~47%, 정량 55~53%) 활용
                                                                                      ⋆ 지속가능경영(27점), 경영성과(35점), 사회적 가치(38점)
                                                                                    • (등급부여) 평가유형별 평가점수에 따라 5단계 평가등급(가~마) 부여
                                                                                    • (등급결정)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
                                                                                  7. 평가 결과 활용

                                                                                    • 평가등급(가~마)에 따라 평가급 차등지급, 경영진단 등 실시
                                                                                    • 가·나 등급 기관 대상 지방공기업 발전유공 포상 등
                                                                                  8. 결과 공개 및 활용

                                                                                  9. 조사표

                                                                                  10. 결과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