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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부업무평가제도
    1. 정부업무평가 개요
      1. 정부업무평가 체계도
        1. 정부업무평가 기본법
          1. 정부업무평가 일정
            1. 중앙행정기관 평가
              1. 특정평가
                1. 자체평가
                  1. 개별평가
                  2. 지방자치단체 평가
                    1. 합동평가
                      1. 자체평가
                        1. 개별평가
                        2. 공공기관 평가
                          1. 공기업ㆍ준정부기관
                            1. 기금
                              1.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
                                1. 경제·인문사회분야 연구기관
                                  1. 지방공기업
                                2. 성과관리제도
                                  1. 성과관리 개요
                                    1. 성과관리 도입배경
                                      1. 성과관리 추진체계
                                        1. 성과관리 절차
                                          1. 성과관리 전략·시행계획
                                          2. 정책분석
                                            1. 정책분석 개요
                                              1. 정책분석 추진현황
                                              2. 국정과제
                                                1. 국정비전·목표·약속
                                                  1. 120대 국정과제
                                                  2. 정보마당
                                                    1. 특정평가 결과
                                                      1. 연도별 평가지표ㆍ결과
                                                        1. 성과관리ㆍ자체평가
                                                          1. 부처별 보고서
                                                            1. 정부업무평가제안
                                                              1. 나의제안
                                                              2. 자료마당
                                                                1. 평가자료
                                                                  1. 연구자료
                                                                    1. 보도자료
                                                                      1. 정책자료
                                                                      2. 정부업무평가위원회
                                                                        1. 위원장인사말
                                                                          1. 위원회소개
                                                                            1. 위원회구성
                                                                              1. 위원회/평가실 역할
                                                                                1. 정부업무평가실
                                                                                  1. 정부업무평가지원센터

                                                                                  자료마당

                                                                                  자료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Ⅳ: 재난안전분야를 중심으로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Ⅳ: 재난안전분야를 중심으로 결과 상세보기입니다. 담당부서, 등록일, 첨부파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부업무평가실 등록일 2023.01.16
                                                                                  첨부파일 2022-07 _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Ⅳ 재난안전분야를 중심으로.pdf

                                                                                  1. 서론 □연구 배경과 목적 ○최근 일선현장에서는 정책분야별로 그 특수성을 감안해 적용할 수 있는 성과관리 및 성과 지표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필요성 제기 -그러나 많은 성과관리 및 평가 연구 중 정부업무분야에 따른 성과관리나 성과지표에 대한 연구 부족 ○본 과제는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중장기 과제의 일환 ○두 가지 연구목적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의 특징과 실태, 특수성 분석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와 성과관리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 □연구 내용과 방법 ○연구의 범위 -재난안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처: 행정안전부와 질병관리청 -해외의 분석 및 비교의 대상은 미국과 영국의 재난안전 관련 부처 ○연구의 방법 -선행연구 및 이론 분석, 국내・외의 성과 계획 및 보고서 분석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 간담회 등 2. 이론적 검토와 분석 방법 □이론적 배경 ○성과 및 성과관리의 개념 -성과와 성과관리 ∙성과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일을 이루어낸 결과’이나, 실제 현장에서 구체적 의미는 상황과 맥락 또는 주체에 따라 크게 변화 -성과관리의 개념 ∙연구자마다 다양한 개념을 제시 ∙공공부문의 성과관리는 국민에 대한 책무성을 가진다는 차별성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이하 ‘평가기본법’) 제2조에 따르면 성과관리는 “정부업무의 추진에 있어 기관 임무, 중・장기 목표, 연도별 목표 및 성과지표를 수립하고, 그 집행과정 및 결과를 경제성・능률성・효과성 등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 ○성과지표의 유형과 특성 -성과지표의 유형 ∙성과지표의 가장 기본적인 성격은 측정가능성: 측정 자체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형태는 수치화될 수 있는지 여부 ∙성과지표는 정책 및 사업의 집행과정을 토대로 유형 구분 ○성과지표의 요건 -국무조정실은 ‘정부업무 성과관리 운영지침’(이하 지침) □선행연구 검토 ○해외 연구 -성과관리와 성과지표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1980년대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과주의와 신공공관리론의 영향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크게 증가 ∙성과지표 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만 있었던 것은 아니며, 과도한 의존 및 결과 위주로 구성된 성과지표의 부정적인 영향도 연구 ∙기존 연구들은 성과지표의 기능, 성과지표에 대한 비판적 분석(문제점), 지표 활용 실태, 성과지표 유형에 대한 연구들로 정리 ○국내 연구 -재난안전분야의 성과관리에 대한 연구들은 비교적 최근에 논의 활발화 ∙재난안전 자체에 대한 관심은 오래전부터 지속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주로 성과 자체를 개선하는데 초점(김은성, 정지범, 안혁근, 함종석(2009)) ∙재난안전분야에서의 특수성을 중요하게 다룬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 ∙최근 연구에서 성과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기존의 성과관리 방식에 있어서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김영주, 문명재(2020), 오윤경, 김은주, 황하(2020)) -성과지표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최근 각 사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성과지표를 탐색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들이 진행 □분석방법과 기준: 연구방법론 ○연구모형 및 분석대상 -국내외 사례분석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외에 전문가 자문 및 인터뷰 ∙성과지표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행정안전부 및 질병관리청의 성과관리시행계획 내용과 성과지표를 분석 ∙해외의 비교분석 대상 국가는 미국과 영국을 선정 ○분석방법과 분석기준 -분석대상별로 어떤 분석방법과 분석기준을 활용하였는지는 다음 표 참조 3. 해외 성과지표 분석 □해외 사례 조사대상 및 분석항목 □미국의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분석 ○연방재난관리청 -연방재난관리청(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이하 FEMA)는 1979년 설립된 조직으로 최초에는 민방위 업무와 재난관리 업무를 담당 -전략목표-성과목표 체계 ∙FEMA는 5년 단위로 기관의 전략목표를 수립하여 이행 ○연방정부 국토안보부 성과계획서 성과지표 분석 -미국 정부는 정부성과와 결과법 현대화법(이하, GPRAMA)에 근거하여 정부부처의 기관계획과 연계한 기관성과계획을 수립하여 제출 ∙동법에 근거하여 2년 단위 성과계획서를 제출 -국토안보부 연간 성과보고서 중에서 재난안전 관련 활동의 성과지표 분석 □영국의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분석 ○전략목표 검토 -5년마다 작성되는 국가안보전략(통합전략)의 전략목표 ○성과지표 분석(재정지출보고서) -정부부처 성과지표(보건사회부, 내무부, 국방부) □종합 및 시사점 ○전략목표-성과목표 체계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미국 연방재난안전관리청 「FEMA의 2022-2026년 전략계획」 ∙3개의 전략목표는 모두 결과지향적으로 설정 ∙‘공평의 가치 추구’, ‘기후회복력 향상’ 등은 FEMA 기관의 업무범위를 넘어서는 상당히 포괄적인 전략목표가 설정 ∙‘공평의 가치 추구’ 관련 성과지표는 달성여부 확인가능성이 다소 낮음 -영국의 국가안보 및 안전 관련 통합전략 ∙전략목표 3가지 중 ‘국가의 회복력 구축’, ‘보건회복력 구축’은 결과지향적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문제대응’은 정책의 중장기 기대효과를 기술하였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 ∙3가지 전략목표 모두 포괄성은 있으나 상세한 성과목표나 전략과제 세부내용이 공개되지 않아서 목표달성 가능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려운 현실 -시사점 ∙미국은 재난안전 집행 전담기관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전략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가 체계적으로 설정되어 있고 관리하고 있다는 특징 ∙영국은 지방정부 수준에서 지역회복력포럼에 참여하는 다양한 공공기관들의 수평적 관계에 기반하여 공통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와 최소 수준의 서비스 기준을 관리하면서 성과를 모니터링 ○성과지표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미국) FEMA와 국토안보부의 성과지표를 보면, 모두 결과(outcome)지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산출(output)지표까지 합치면 70~80%의 지표를 정책이 완료된 이후 그 결과물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구성 -(영국) 재난안전과 관련된 여러 부처의 성과지표를 각각 분석 ∙미국과 유사하게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위주로 측정 ∙결과(outcome)가 아니라 산출(output) 수준의 측정지표도 많이 사용 ∙부처의 경우에는 정량적 성과지표가 아니라 정성적으로 성과의 진전 정도를 보고서로 서술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설정에 시사점을 주는 우수한 지표 사례 ○코로나19 대응 성과관리 및 평가 관련 시사점 -정부업무 성과관리시행계획에서 코로나19 대응 및 일상으로 복원하기 위한 성과목표와 지표를 설정하여 성과를 관리하고 평가 -코로나19 대응 우수사례와 같은 사례들을 제출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정성적 판단을 통한 평가 4. 국내 성과지표의 현황 및 실태분석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현황 및 활용 유형 분석 ○행정안전부 -성과지표 양식과 유형 ○질병관리청 -성과지표 양식과 유형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실태분석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분야 ○질병관리청의 감염병 및 보건 안전 분야 □종합 및 시사점 -정량/정성 및 산출/결과지표 유형 구분에 다수의 오류가 발견 -성과지표의 대표성과 관련해서는 지엽적 성과 측정, 모호한 개념, 질적 성과 미측정, 과제 내용이나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 문제점 -인과성 측면에서는 성과가 타기관의 실적에 의해 결정되거나, 외부요인의 영향이 클 수 있어 인과성 확보가 어려운 문제점 -목표체계 연계성은 대체로 양호 -목표치 설정의 타당성과 관련해서는 목표치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거나, 그 근거의 합리성이 미흡한 경우, 도전성이 취약한 문제점 -측정가능성에 대해서는 측정을 위한 자료의 신뢰성이 약하거나 측정방식 자체가 타당하지 않은 문제점 5. 재난안전분야에 대한 인식분석 □설문조사 개요 ○응답자 특성 -전체 공무원 응답자의 규모는 150 ∙평가 또는 성과관리와 사업 및 과제 관리 업무 비율 53:47 ∙소속 분야로서는 경제분야가 가장 많지만, 재난안전분야의 응답자도 41명(27.33%)로서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 -전문가 및 시민단체 응답자는 159명 ∙연구기관의 응답자가 62명(38.99%)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시민단체 소속 응답자가 43명(27.04%), 학교 소속 응답자도 그와 유사한 수준 ∙전문가 및 시민단체 응답자들의 전공 분야는 행정 및 법 분야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재난안전분야 순 ∙전문가 및 시민단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7.86%가 10년 이상의 경력 □설문조사 및 분석결과 ○공무원과 전문가 공통 질문 -재난안전분야 특성을 반영한 지표 구성의 필요성 ∙긍정적 답변을 한 경우는 85.76% ∙민간인 응답자일수록, 분야별 특수성을 반영한 성과지표의 필요성, 즉 분야별 성과지표에 대한 선호가 더 높은 실정(chi-square 검정 결과) ∙응답자 대다수가 다른 업무 분야에 비해 재난안전분야에서는 국민 이해도 및 체감도를 반영한 성과지표 구성의 필요성이 높다고 응답 ∙재난안전분야에서 만족도 지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수준 -정량지표와 정성지표에 대한 인식 ∙대체적으로 공무원들이 전문가보다 정성지표의 공정성, 객관성, 개발 난이도를 높게 인식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정량지표와 정성지표를 혼합 사용을 선택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에 대한 인식 ∙산출지표에 대한 신뢰가 가장 높았으며, 과정지표의 신뢰가 가장 낮은 수준 ∙재난안전분야가 투입 및 과정지표를 활용하는데 긍정적 ∙지표의 개발 난이도는 유사한 수준 ○공무원 응답자 조사 결과 -지표 개발 과정에서의 중요사항 -성과지표 개발 및 관리 실태와 개발 주체 ∙부서에서의 대부분의 경우 내부에서 직접 개발되고 있었고, 외부 전문가 자문이나 전문가 위원회를 통해 성과지표 개발은 비교적 적은 편 -성과지표 개발에서의 주요 고객 -성과지표 유형 관련 조사 결과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 중 산출지표를 선호 ∙산출지표는 개발 난이도도 낮으면서 그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신뢰가 높은 수준 ∙결과지표는 공정성과 객관성이 산출지표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개발의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준 ∙과정지표는 공정성 및 객관성이 네 가지 지표 중 가장 낮았으며 동시에 난이도는 높은 편 ∙복합지표와 만족도 조사는 중요도와 활용 수준이 유사한 반면, 통계지표와 국제지수 및 사회공인지수들은 그 중요도에 비해 활용도는 낮은 편 -재난안전 활동 유형(예방/대비/대응/복구)에 따른 성과지표 ∙예방 활동에 있어서는 투입지표, 대비 활동에 대해서는 과정지표, 대응 활동에 대해서는 산출지표, 복구 활동에 대해서는 결과지표 선호 -시민참여 실태 ∙대체로 공무원들은 시민참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시민참여가 실제로 반영된 정도는 낮은 것으로 인식 ○전문가 및 시민단체 응답자 조사 결과 -성과지표 유형 및 지표개발 과정에 대한 인식 ∙성과지표 개발에 있어 주요 고객은 국민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응답 ∙정성지표의 공정성, 객관성, 개발 난이도에 대해서 재난안전 전문가 집단은 부정적 ∙재난안전 전문가는 만족도 조사, 복합지표, 통계지표, 국제지수 및 사회공인지수의 중요도와 활용 수준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 -재난안전분야의 특성을 고려한 성과지표 개발 및 관리실태 ∙재난안전전문가들이 그렇지 않은 응답자들에 비해 정량지표 활용에 대해 다소 부정적 ∙재난안전분야 전문가 집단은 재난안전분야에의 산출 및 결과 활용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 -시민참여 수준 ∙대체로 시민참여의 중요도를 높게 평가했으나, 재난안전 전문가는 상대적으로 다른 집단에 비해 시민참여의 중요도를 낮게 인식 ∙시민참여의 중요도에 비해 실제로 시민참여가 정부업무성과 평가과정 및 업무수행과정에서 반영되는지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 □전문가 인터뷰 및 델파이 조사 결과 ○재난안전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 간담회, 델파이 조사 실시(2회) ○재난안전분야의 특수성 -3가지 이슈를 제시 ∙재난안전분야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 분야(사전 예방과 사후 대처)로 나뉘는데, 그 분야들의 내용이 매우 상이하여 성과관리가 어려운 현실 ∙재난안전분야의 역할이나 기능에 대한 명확한 설정 혹은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유형의 재난안전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어, 정부의 혼란은 계속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 ∙세 번째 특징은 재난안전분야는 다른 분야보다도 전문성이 높게 요구되면서 동시에 행정역량과의 균형이 요구되는 상황(최근의 코로나19 사태) ∙따라서 전문가와 행정 관료 간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이며, 협력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 혹은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의 문제가 발생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의 문제점 -성과관리에 있어서 그 대상이 불분명(누구를 위한 성과관리인가?) -정성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량지표로 측정하고 있어 중요하지 않은 것들도 성과지표로 측정 -정부 지침에서 비록 산출이나 결과지표를 지향할 것을 명시하고 있지만, 재난안전분야의 특성상 투입과 과정지표도 필요 -전략목표, 성과목표, 관리과제 혹은 단위과제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해서 성과지표를 설정하는 방식 자체에 대해 융통성 필요 -재난안전분야의 성과지표들이 시스템이나 제도를 구축하는 것에만 초점을 둔 반면에, 실제로는 그러한 시스템이나 제도가 잘 운영되는지 혹은 유지되고 있는지에 대한 성과도 고찰 필요 □종합 및 시사점 ○설문조사를 통한 주요 결과(공무원과 민간응답자 공통) -공무원과 응답자가 공통적으로 재난안전분야의 특수성이 성과관리와 지표에도 반영되어야 할 필요성 인정 -지표 유형과 관련해서는 정량지표의 신뢰성 및 선호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정성지표는 개발 난이도가 높다고 인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과지표 설계에 있어서 정량과 정성지표 중 한쪽을 선택하기보다는 두 가지 방식을 혼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에서 일반국민들이 주요 이해관계자로서 매우 중요하나 실제 의견이 반영되는 수준은 매우 낮았으며, 이에 국민의 정부 사업 및 과제에 대한 이해도, 체감도, 만족도 등의 성과지표 측정 필요 ○설문조사를 통한 주요 결과(공무원 응답자) -성과지표 개발에 있어서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이 중요하지만 현실에서는 기관장의 의견이 과도하게 반영되는 현실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는 있지만, 실질적인 성과지표 개발 업무는 자체는 주로 내부적으로 진행 -정성지표에 대해서는 대체로 신뢰도는 낮은데 반해 난이도는 높다고 인식하고 있어, 부정적인 태도 -산출>결과>과정>투입지표의 순서로 선호도가 나타났으며, 예방활동에는 투입지표, 대비활동에는 과정지표, 대응활동에는 산출지표, 복구활동에는 결과지표가 적절하다고 응답 ○설문조사를 통한 주요 결과(민간 응답자) -정성지표 및 과정지표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 -정량지표에 대한 선호는 공무원 응답자보다 낮았으며, 난이도는 더 높게 인식 -재난안전분야 민간전문가들은 오히려 시민참여의 효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정적 ○전문가 인터뷰 및 델파이조사를 통해 도출된 개선방안 6.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개선방안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의 개선 방향 도출 ○재난안전분야의 성과관리 개선 방향은 한국의 성과평가시스템 법령과 제도 현황, 평가이론 등 학계의 경향, 재난안전분야의 특성 등으로부터 도출 ○한국의 성과평가 시스템 및 성과관리의 특징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의 특성 -재난안전분야의 주요 사업 및 과제는 예방-대비-대응-복구 등 네 가지 활동으로 분류 가능 ∙대응 및 복구 활동은 피해의 최소화와 빠른 복구라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 성과관리를 위한 목표치 수립과 달성도 파악이 상대적으로 용이 ∙예측 및 대비 활동 자체는 목표와 달성도를 측정하기 어려운 상황 -재난안전분야의 사건사고는 유형이 매우 다양 ∙정부로서는 모든 유형의 재난안전 사고에 대비・대응하는 것이 중요 ∙각 유형은 고유의 영역을 가지고 있어서 어느 한 기관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없을 정도로 특수성이 존재 ∙유형의 다양성을 반영한 성과관리의 현실적합성과 시행 측면의 효율성 간의 균형점에 대해 논의가 보다 필요한 살정 -재난안전 사업 및 과제는 현장 중심 업무와 그에 대한 총괄 업무의 이중 구조 ○한국의 성과관리 발전 단계 및 변화 기조 -평가 관련 기본법들의 도입 이후 한국 성과평가 생태계는 상당히 발전하고 다원적으로 분화된 측면이 존재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평가역량을 상당히 확보한 기관이 상당수 ∙성과평가제도의 분화에 따라 각종 평가 비용이 증대되는 문제 발생 -성과관리에 있어 국민의 요구가 보다 중시되고 있는 상황 ∙국민의 삶의 질 개선 요구 등이 정부업무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에 더욱 반영되도록 요구되고 있는 실정 ○평가 관련 이론과 관련 논의의 전개 -Patton의 발전적 평가이론(developmental evaluation) 등 발전적 평가논의는 최근 한국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적극행정’과 궤를 같이 하는 부문 ○재난안전분야의 특징 -국민 개개인과 밀접하게 직결 -미시적인 개인에게 정책효과가 전달되는 구조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의 발전방향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의 민주성 및 국민의 참여 강화 -국민이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는 지표 구성, 성과정보 제공 필요 ○국민의 삶의 질 측정가능성 및 비교가능성 제고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비교 가능한 지표 설정 필요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구조를 반영한 성과관리 -사회구조 변화를 고려한 지표 설정 및 관리 필요 ○국가재정을 고려한 재난안전분야의 성과관리 □재난안전분야 성과지표 개선방안 ○주요 고려사항별 성과지표 보완 -성과지표의 대표성 개선 ∙사업이나 과제의 주요 내용을 세분화하여 파악 후 핵심내용 선별 ∙성과지표 구성요소 및 측정산식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그 내용을 관리과제의 내용과 비교 ∙정량 및 정성지표 활용의 재량권 부여 ∙정량 및 정성지표 개발을 위한 보수교육 및 교육 자료 생산 -성과지표의 연계성 개선 ∙일선기관과 연계된 성과관리체계 구축 -성과지표의 인과성 개선 ∙인과성 입증이 가능한 성과 선별 및 인과성 요건의 부분적 완화 -성과지표의 목표치 타당성 개선 ∙목표치 설정 근거 제시 및 다양한 목표치 설정 방식 허용 -성과지표의 측정 가능성 개선 ∙성과측정 방식 및 자료 수집 방법의 공개와 전문가 검토 ○성과지표 개발 -예방/대비/대응/복구 활동 구분에 따른 성과지표 개발 -협업 지표 개발 -국민 이해도 및 참여도 지표 개발 -기존 재난안전 사고에 대한 피드백 및 코로나19 관련 성과지표 벤치마킹 ○성과관리 방식 개선 -재난안전 사고의 유형 확립 -프로그램 및 성과목표 수준에서 산출보다 결과 중심의 지표를 개발, 성과에 대한 분석 강화 -총괄업무에 맞는 성과지표 관리 -성과관리 전문가 확보 또는 양성 □재난안전분야 성과관리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개별 재난 및 안전관리 사업 평가시스템과 「정부업무평가기본법」 연계를 위한 법 개정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 개정을 통한 재난안전관리사업 평가 및 성과관리시스템 개선 -재난안전관리사업의 성과관리 부문을 포함하도록 법규 개정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등 수립 시 평가 및 성과관리계획을 포함하도록 법규 개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재난・안전 관리사업 평가 및 성과관리시스템을 체계화하는 가이드라인 명문화 ○재난・안전 관리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 법제화